학생활동Department of History, Chung-Ang University

학생회소개
학생회 인사말
'늘품' 앞으로 좋게 발전할 품질이나 품성 지금까지보다도 앞으로 한걸음 더 나아가 더욱 발전하고 도약할 역사학과를 위한 2018년 학생회의 새로운 이름입니다.

안녕하세요. 2018학년도 제31대 역사학과 학생회장으로 인사드리게 된 역사학과 16학번 김연수입니다. 우선 선거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 봐 주신 역사학과 학우분들게 감사의 인사를 올리고 싶습니다. 선거 과정에서 수없이 생각했던 학생사회와 공동체에 대한 고민들을 잊지 않고 늘 되짚으며 더욱 도약해 나갈 역사학과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가장 겸손한 시각으로 역사학과 학우 여러분들과 소통하고, 가장 섬세한 시각으로 학과의 일들을 처리해 나가겠다는 약속 또한 절대 잊지 않겠습니다.
학우 여러분의 행복에 발맞춰 갈 2018학년도 역사학과 학생회 '늘품'을 사랑과 관심으로 지켜봐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학생회 구성
- 답사부 안녕하세요! 2018년도 답사부장 17학번 유승재입니다. 저는 여러분께 '역사학과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답사와 이러한 답사를 기획하고 준비하는 답사부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역사학과는 학과 특성상 이론으로 하는 공부도 중요하지만, 직접 현장에 나가 역사의 흔적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공식적인 학술활동으로 답사를 떠납니다. 아무래도 앉아서 수업을 듣고 책으로만 공부하다보니 지루한 느낌을 받을 수도 있는데요, 답사를 통해 역사를 직접 보고 느끼며 공부한다면 생생함과 더불어 책으로 배웠던 지식을 몸소 깨닫게 되는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으실 겁니다! 학과 단위로 가는 답사는 일 년에 네 번 이루어집니다. 꽃피는 따뜻한 봄에 떠나는 춘계정기답사, 여름방학에 떠나는 하계기획답사, 낙엽이 떨어지는 선선한 가을에 떠나는 추계정기답사, 겨울방학에 떠나는 동계기획답사가 있습니다.
답사부에서는 전체적인 답사를 기획하고 준비하며 실제 답사에 가서 답사 진행을 돕는 일을 합니다. 답사를 가기 전에는 답사 장소를 정하고, 해당 답사 장소에 위치한 어느 유적지를 답사할지 회의를 통해 결정합니다. 실제 답사에 가서는 답사에 참여한 학우들을 이끌고 문화유적 앞에서 발표를 하는 등 원활한 답사를 위해 집행부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 연대사업부 안녕하세요! 2018학년도 연대사업부장 17학번 서영승입니다. 지금부터 연대사업부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연대 사업부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연대사업, 즉 여럿이 함께 협력하여 하는 사업을 진행하는 부서입니다. 연대사업부에서 진행하는 사업에는 연탄 나눔 운동, 총 엠티, 봄 농민 학생 연대 활동, 하계 교육 봉사 활동이 있습니다.
연탄 나눔 운동은 해가 바뀌고 연대사업부에서 가장 먼저 진행하는 사업으로, 우리 주변에 연탄이 필요한 곳에 찾아가 연탄을 후원하고 직접 나르는 활동입니다. 총엠티는 역사학과와의 연대활동으로 전 학번들 간의 단합을 도모하고자 진행되는 사업입니다.
학번에 관계없이 참여 의사를 가진 역사학과 학우 분들이 자율적으로 참석하여 친목을 다지는 기회가 됩니다. 농민 학생 연대 활동은 도시생활에 익숙한 우리가 농촌사회의 현실을 직접 체험하자는 취지로 인문대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사업입니다.
봄, 여름, 가을 총 3차의 농활이 진행됩니다. 마지막으로 교육봉사활동은 아이들과의 연대활동으로 주로 여름방학 때 이루어집니다. 교육기획안을 직접 구상하고 아이들에게 역사를 직접 가르칠 수 있는 시간입니다.
- 홍보편집부 안녕하세요, 홍보편집부 소개를 맡은 2018학년도 역사학과 홍보편집부장 17학번 김규연입니다. 지금부터 홍보편집부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홍보편집부는 역사학과가 주최하고 있는 행사들과 관련된 책자를 편집 및 간행하는 부서로 역사학과의 '손'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공모전 포스터 제작을 하거나 타 학교 사학과와의 답사지(踏査紙) 교류 등 중앙대학교 역사학과를 대외적으로 널리 알리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홍보편집부는 1년 동안 새터지, 춘계 정기답사지, 하계 기획답사지, 추계 정기답사지, 맥박지, 청연지 총 7개의 책자를 간행합니다.
'답사지(踏査紙)'는 역사학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역사학과의 꽃, 답사와 관련된 책자입니다. 역사학과는 크게 2번의 정기답사와 2번의 기획답사를 갑니다. 이에 따라 홍보편집부에서는 동계 기획답사지, 춘계 정기답사지, 하계 기획답사지, 추계 정기답사지를 만듭니다. 홍보편집부는 답사부에서 수합한 원고를 하나의 책으로 편집하고 간행합니다. 이를 통해 답사지(踏査地)에 대해 사전에 숙지하고 갈 수 있습니다. 특히 학술교류차원에서 답사 중에 만나게 되는 다른 학교와 답사지를 맞교환하기 때문에, 저희들이 만드는 답사지는 우리 역사학과를 다른 학교에 알리는 얼굴마담 역할을 합니다. 타 학교 외에도 답사 중에 방문하게 되는 박물관이나 사찰, 서원 등의 관계자분들에게 답사지를 전달해드림으로써 중앙대학교 역사학과를 널리 알리는 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새터지'는 새내기 분들의 적응을 돕는 차원에서 만드는 책자입니다. 이외에도 역사학과의 큰 행사 중 하나인 학술제 청연의 간행물인 '청연지(靑淵紙)'와 역사학과의 한 해를 마무리하고 이를 되새겨 보는 '맥박지(脈搏紙)' 등의 책자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처럼 역사학과의 모든 행사는 홍보편집부의 손을 거칩니다. 이상 홍보편집부에 대한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Tel : 02-820-5137
중앙대학교
커뮤니티
중앙대학교
포탈정보시스템
학생활동
소모임
학술정보원
(도서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졸업요건